얼마 전에 로드 자전거를 한대 구입했습니다. 커뮤니티와 리뷰 등을 많이 살펴봤는데 ‘구동계는 105급 이상으로 가라’던가 ‘한번에 중급기 이상으로 가는 게 기변 비용을 줄이는 길이다’라는 이야기도 있었고 ‘일단 타보고 많이 타게 되면 바꾸라’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신제품과 중고 제품을 둘러보고 커뮤니티도 많이 살펴 봤는데, 처음이다 보니 우선 중고로 타보고 익숙해지면 좀더 좋은 모델로 가보자고 결론을 냈습니다. 아직 체력 회복도 안된 상태이고 로드 자전거가 예상보다 어려울 수도 있을테니까요.
그동안 검토하고 알아본 내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자전거의 사이즈
로드 자전거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전거의 사이즈입니다. 생활 자전거나 미니벨로, 하이브리드와 달리 사이즈가 매우 민감해서 몸에 맞지 않는 사이즈의 자전거는 타기가 힘듭니다.
매장에 가서 추천을 받을 생각이라도 자신의 신체 사이즈와 그에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알고 있어야 애매한 사이즈(490 사이즈도 가능하고 510도 가능할 때에)의 추천을 받을 때에 잘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는 브랜드마다 표기가 같아도 실제 크기가 다릅니다. A사의 M사이즈와 B사의 M사이즈가 다르다는 것이죠. XS,S,M.. 등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고, 470, 490, 500 등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구입하는 자전거의 실제 크기를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지오메트리와 유효 탑튜브
자전거 제조사에서는 아래 그림 같은 ‘지오메트리’ 세부 측정치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각 부위의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봐야할 항목은 ‘유효 탑뷰브’입니다. 유효 탑튜브는 아래 그림의 C를 의미하고 탑튜브 길이 자체는 수평이 아닌 경우도 있으니 헷갈리면 안됩니다.
키를 기준으로 한 유효 탑튜브
자신의 키를 기준으로 유효 탑튜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글: 라이더 키에 따른 로드자전거 사이즈표 – 유효탑튜브
예를 들어 172cm의 키라면 525mm의 유효 탑튜브가 적당한 사이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것에 딱 맞는 자전거를 찾기는 쉽지 않을텐데 그건 아래에 설명할 오버롤 리치와 리치, 스택 등을 설명할 때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오버롤 리치 = (상체길이 + 팔길이) / 2
오버롤 리치는 자전거에 앉았을 때 골반부터 손까지의 거리입니다. 유효 탑튜브가 프레임의 크기를 고르는 기준이라면 오버롤 리치는 실제 자전거를 탈 때를 편안한 길이를 찾는 개념이고 핸들바나 스템 길이 조정을 통해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상체 길이: 등을 벽에 붙이고 엉덩이부터 어깨까지의 높이를 측정합니다. 3번 측정해서 평균값으로 정합니다.
팔길이: (자전거 핸들을 쥐었을 때와 같게) 적당한 굵기의 봉이나 가볍게 주먹을 쥐고 수평으로 팔을 듭니다. 어깨 관절의 중심에서 봉의 중심 부위까지 잽니다.
제조사의 지오메트리에서 맞는 크기 찾기
만약 팔 길이가 510mm, 상체 길이가 570mm가 나왔다면, 유효 탑튜브는 540mm가 됩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여러 제조사의 지오메트리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 2016년형 ‘메리다 스컬트라 5000’의 경우 540mm의 탑튜브를 가진 자전거는 없습니다. 따라서 530mm의 탑튜브를 가진 50cm 자전거나 545mm의 탑튜브를 가진 52cm 자전거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추가로 팔길이나 유연성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팔이 짧다면 50cm, 유연성이 떨어진다면 520cm 라는 식으로요.
그런데 이렇게 겹쳐지는 사이즈의 경우 자전거 커뮤니티에 물어보면 좀더 괜찮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은 자전거를 다양한 신체의 사람들이 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경우 한치수 작은 사이즈를 선택하라는 조언이 많은데 그것은 스피드를 추구하는 공격적인 라이딩을 하게 된다는 뜻이니 여유를 가지고 탈 생각이면 적정한 사이즈가 좋겠습니다. 그리고 오버롤 리치는 핸들바와 스템으로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 첼로 케인 S7 105 카본 로드바이크 2021년형의 지오메트리를 보겠습니다.
역시 540mm인 탑튜브를 가진 자전거는 없습니다. 525mm인 M사이즈와 545mm인 L 사이즈가 고려 가능한 대상이 되겠습니다.
같은 제조사의 같은 모델이어도 연식에 따라 지오메트리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으니 가급적 해당 연도의 지오메트리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리치와 스택
최근에는 유효탑튜브 이외에 리치와 스택을 좀더 중요하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 리치와 스택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관련 글: 키에 따른 적정 리치와 스택 추천표
이 리치와 스택은 동시에 두대의 자전거를 비교할 때에 중요하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 타고 있는 자전거가 편한데 새로운 자전거를 구입할 때에, 리치와 스택을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키에 따른 리치, 스택의 추천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안전 라이딩 하세요~
이어서 보면 좋은 글: 로드 자전거 입문 – 중고 자전거 구입하기
인터넷 서비스 전문가.
전자상거래와 마케팅, 디지털 컨텐츠,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에 20년 간의 경력이 있습니다. 최근에 노동조합 전임자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삶에는 후회가 없게, 죽음에는 두려움이 없게. 세번째의 암과 싸우는 cancer survivor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