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정지돈, 금정연, 오한기, 이상우, 박솔뫼

  • yoda 

최근 재미있게 읽은 책은 단연코 정지돈이다. 이 이상하고 신기한 글을 쓰는 작가를 왜 이제까지 몰랐는가 싶을 정도로 그의 글은 재미있다.

당신을 위한 것이나 당신의 것은 아닌: 서울과 파리를 걸으며 생각한 것들

정지돈, 금정연, 오한기, 이상우, 박솔뫼

재미있다고 표현했지만 여러 의미를 담는다. 정지돈이 금정연과 오한기를 만나 이야기하는 일상은 다소 대책 없는 문학인들의 실상을 훔쳐보는 듯한 재미가 있고, 빠르게 지나가는 사유를 퍼올려 그가 좋아하(거나 소비하)는 영화와 책들로 버무려 전달하는 속도가 재미있다. 그리고 시와 에세이, 소설을 넘나드는 말 그대로 다양하고 많은 다작의 습관 역시 재미있다.

정지돈이 생각하는 세계는 정형화되어있지 않고 또 그렇게 딱딱해서야 어디 재미있나 싶은 그런 곳이다. 그 세계관이 글을 쓰는 방식에도 그대로 투영돼있다. 그렇지만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은 것은 또 아닌 작가이고 ‘싫어하는 것이 같은’ 사람을 (뚜렷하게) 좋아하는 작가라고 고백하기도 한다.

어제 밤에 정지돈의 산문집을 다 읽었고 오늘 새벽에 용인도서관 전자책 코너에서 (산문집에 등장했던) 그가 좋아하는 작가들을 하나씩 검색해 봤다. 정지돈의 책은 더이상 없었지만 그가 공저자로 참여한 책이 한권 더 있었다. ‘혼자 점심 먹는 사람을 위한 산문

오한기의 책은 한권도 없었다. 이상우의 책이 몇권 나왔지만 주식 유튜버의 투자 지침서는 동명이인의 책인듯 하고 소설이 2권 검색됐지만 그도 내가 찾는 이상우의 책인지는 확신할 수 없었다. 박솔뫼의 책도 없다.

금정연의 책은 한권 찾을 수 있었는데 ‘일상 기술 연구소‘였다. 내심 이 책을 기대하고 다운로드했지만 예전에 팟캐스트에 방송했던 스크립트를 다듬어 낸 것인데다가 첫번째 주제가 (별 재미없는) 돈에 관한 내용이라 바로 반납했다.

‘혼자 점심 먹는 사람을 위한 산문’의 첫번째 글은 강지희의 ‘미나리 할머니와 고사리 할아버지’였는데 영화 ‘미나리’를 보다가 할아버지 생각이 나서 쓴 글 같았다. 점심 먹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나 컨셉이었는지 간이 없는 음식처럼 심심하고 건조했다.

지난 연휴 내내 도서관에 가서 정지돈의 책을 빌려 오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잘 맞지 않았다. 이번 주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는 꼭 빌려와야겠다.

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