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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froogle 버리고 product search 만들고.

구글의 쇼핑 검색 서비스인 froogle (http://www.froogle.com)을 버리고 Google product search (http://www.google.com/products)로 이름을 변경했다.
관련 기사 : Goodbye Froogle, Hello Google Product Search!
이름을 바꾼 이유는 ‘구글의 창립 초기에는 새로운 브랜드를 유지하고 활성화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몰라서’였다고 하며, 이는 internationalization과 google 브랜드를 살리는 데 더욱 좋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름을 변경한 것 외에도 서비스에 큰 변화가 생겼는데 refine function을 최하단으로 내린 것.
Y! shopping의 ipod 검색결과 또는 아마존의 ipod 검색결과에서 보듯 refine 기능은 대부분 왼쪽에 두거나 혹은 C-net의 ipod 결과처럼 상단에 두는 것이 일반적인 interface이다.
너무나 많은 상품들이 검색되기 때문에, refine을 효과적으로 적용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상품검색에서는 핵심적인 과제 중의 하나인데, google의 이같은 변화는 매우 놀랍다.
더우기 그렇게 변경한 이유도 ‘상단에서 잘 사용되지 않고 있고 더욱 잘 사용하게 만들기 위해서’라니, 그를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궁금할 따름이다.
핵심적인 변경사항 중의 하나는, 구글의 check-out을 사용하는 merchant들은 별도로 강조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사용자들이 구글의 check-out을 사용하는 상점만을 보기를 원해서’라고 하지만 이것은 전적으로 (check out의 확대를 통한) revenue 증대 목적으로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개별 상점과 계약을 맺어, 상점으로 넘어가는 트래픽에 대해 CPC 형태로 과금을 하는 일반적인 US의 mall in mall (y!shopping, shopping.com, pricegrabber.com 등)과 달리 구글의 상품 검색에는 별도의 business model이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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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froogle 버리고 product search 만들고.”의 2개의 댓글

  1. refine 은 키워드로 검색 한 후의 보조 검색 방법입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사용자의 액션이 필요한 것이겠죠.
    여러번의 쇼핑 사용성 테스트와 아이트래킹 스터디 에서 사용자들은 검색후에검색결과에 집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 있을 때에도 우측의 검색 결과를 집중해서 보고, 검색결과를 리파인 하기 위해서 키워드를 재 입력하거나 왼쪽 refine 기능을 보고 사용했습니다.
    refine 이 상단에 있을 때에는 당연히 위에 있으니 잘 보기도 했지만, 휠을 드르륵 돌려서 검색결과를 보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검색결과의 relevancy 가 대충 좋으면(good enough) refine 기능을 화면 상단을 차지 하게 해서 본연의 검색결과를 가리는 것 보다 검색결과와 다른 공간에 두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우측에 스폰서 광고가 있으니 화면 하단에 둔 것이 아닌 가 싶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물건을 찾기 위해서 이미 검색키워드를 입력한 상태에서 다시 사용자의 검색 조건을 받는 것이 필수인 것처럼 화면 상단을 크다랗게 차지 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부담일 수 있습니다.

  2. 정리중이긴 합니다만, 상품검색은 크게 두가지의 use case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찾는 상품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 (ex. 비틀즈와 비슷한 분위기의 음반, 30만원대의 디지털 카메라, 여자 후배의 생일선물 등)와 정확히 무슨 상품인지 아는 경우 (비틀즈의 4번째 앨범, cannon 400D, 4개의 포트가 있는 usb 허브 등).
    전자의 경우 social network(집단지성, social search 등)을 통한 접근이 효율적이고 refine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후자의 경우는 relevancy가 제일 중요하겠지요.
    refine이 어느 위치에 존재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구글이 저렇게 변경한 것은 checkout을 통한 수익증대를 위해 보다 맍은 merchant를 노출하고 쉽게 다른 나라에서도 서비스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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