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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거래 시장의 75%, 3조원을 차지하는 C2C의 성장이 눈부시다는 내용이다. 현재 C2C 분야에서 1위를 하는 업체는 타오바오이며 시장 점유율은 무려 67%, 2위 eBay와의 격차는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있다. 이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LG 경제 연구소의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빅뱅이 시작된다“를 보면 2006년 현재, 중국의 전자 상거래 시장은 한국보다 크지 않다.
- 인터넷 쇼핑 경험자 : 3천만 (한국은 3천만)
- 2006년 거래규모 : 4조원 (한국은 14조 by 통계청, 19조 by I-research)
중국의 전자 상거래를 가로막고 있는 3가지 문제는 아래와 같다.
- 물류, 배송
500위안 미만의 저가 구매가 90%를 차지하는 현재, 판가의 5~10%에 이르는 배송비용은 활성화의 큰 장애이나 최근 물류산업에 관한 대규모 투자로 이것은 점차 나아질 것이다. - 온라인 결제의 신뢰성
중국에서 가장 선호되는 결제방식은 COD (Cash on Demand)로 물건을 인수 받으면서 택배직원에게 직접 돈을 지불하는 방식인데 이 역시 온라인 결제의 비중이 48%로 늘어나고 COD는 23%까지 하락한 상태이다. -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의 도덕성 결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이 매력적인 까닭은 그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연 평균 33.6%를 3년간 유지하여, 2008년 시장규모는 9조 가까이 될 것으로 Analysys International은 보고 있다.
인터넷 서비스 전문가.
전자상거래와 마케팅, 디지털 컨텐츠,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에 20년 간의 경력이 있습니다.
삶에는 후회가 없게, 죽음에는 두려움이 없게. 세번째의 암과 싸우는 cancer survivor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