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번역] La Bella Figura: The Italian Way

  • yoda 

스프레차투라에 대해 조사하다 흥미로운 문구를 하나 더 발견하여 관련 글을 하나 번역했습니다.

원문: La Bella Figura: The Italian Way

이탈리아 사람들이 “아름다운 인물”로 번역되는 “라 벨라 피구라(la bella figura)”를 좋아한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특히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옷을 잘 입는다는 의미입니다.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은 것은 이탈리아인의 공통된 욕망이며, 우리가 어린 시절 빠져들었던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공식 행사이든 친구들과의 비공식 모임이든 시크해 보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장을 보면서 트렌디한 신발을 신고 있는 이탈리아 여성이나 가장 더운 날 양복 차림으로 자전거를 타는 남성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La bella figura는 외모 그 이상입니다. 그것은 또한 품위, 환대 및 예의에 관한 것입니다.

많은 이탈리아 사람들에게 la bella figura는 자부심과 품위에서 비롯됩니다. 이 경우 “bella”는 “적절한”을 의미하고 “figura”는 “장식”을 의미합니다. la bella figura의 중요성을 믿는 나이든 이탈리아 여성은 자신의 나이에 더 적합한 드레스 코드를 선택합니다. 외모를 중시하는 젊은 여성은 공공장소에서 헐렁한 스웨트팬츠를 입지 않습니다. 이탈리아 대학생은 침대나 해변에 더 적합할법한 잠옷이나 슬리퍼를 신고 수업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많은 이탈리아인들은 비판을 받고 la brutta figura(나쁜 인상)을 줄까 두려워 외모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특히 모든 사람이 서로를 알고 있는 작은 마을에서는 공공 장소에서 좋지 않은 이미지를 줄까봐 걱정합니다. 그러나 더 큰 도시의 주요 거리에서도 이탈리아 사람들은 최선을 다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에서는 외모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주저하는 반면 이탈리아인은 매우 솔직하고 거리낌 없습니다. 지난 이탈리아 여행에서 누군가 제 연어색 드레스를 보고 “너 벌거벗은 것 같아!”라고 말해서 나는 불편함을 느끼고 집으로 돌아가 옷을 갈아 입었습니다.

이탈리아인들의 잘생김에 대한 욕구는 공공장소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만연합니다. Bel Paese의 주민들이 지구상에서 가장 따뜻한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이탈리아인이 누군가를 초대하는 것은 손님이 환영받는다고 느끼고 긍정적인 인상을 주기를 바라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이 경우 la bella figura를 만드는 것은 화합과 관대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손님을 위한 특별한 저녁 식사를 준비할 때 이탈리아 호스트는 anche l’occhio vuole la sua parte(눈도 만족하 싶기를 원함)를 염두에 두고 행사를 계획합니다. 조심스럽게 식탁을 차려 손님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려 노력할 것이고 양만큼 맛도 풍부한 메뉴를 준비할 것입니다. 만일 조금 깨진 컵에 담긴 커피를 냈다거나 음식이 충분치 않았다는 것을 알게되면 호스트는 매우 당황할 것입니다.

관련 글  삼성역에서 너구리를 만나다

la bella figura의 개념은 좋은 매너(le buone maniere)를 나타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 벨라는 ‘좋은’, ‘피구라’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 어머니는 자녀가 “maleducato (나쁘게 교육받은)” 행세를 하지 않고 학교에서 바르게 행동하고, 선생님 말을 잘 듣고, 반 친구들과 잘 지내 좋은 인상을 주기를 바랍니다. 이 “maleducato”라는 용어는 학교에서 성취한 교육 수준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그 대신 정중하지 못하고 예의 없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젤라토 가게에서 새치기하는 남자는 아무리 옷을 잘 차려입고 잘생겼다 해도 그 누구에게도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할 것입니다.

la bella figura라는 개념 없이 살아온 사람들에게는 여름 햇살에 양복을 입고 땀을 흘리는 남자나 런웨이 모델처럼 하고서 우유를 사는 여자가 조금 이상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la bella figura와 함께 하는 이탈리아인에게 자신의 좋은 외모와 좋은 느낌은 이탈리아인의 본질과 매우 밀접합니다. la bella figura는 존경심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인데 제 생각에는 이것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세련돼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매력적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