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dobiho의 comment에 대한 보충 의견이다)
Web brand and usability
브랜드란?
1.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 (1991)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고, 다른 경쟁자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name), 용어(term), 심벌(symbol), 디자인(design) 또는 그 결합체(combination)
2. Metabranding의 정의 (1999)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고(Identify), 경쟁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하고(Distinguish) 소비자의 마음속에 가치 있게 느끼게 하는(Value-Create) 경험적 상징 체계(Experiential Symbolic System)
1의 AMA 정의는 브랜드의 기본 목적인 ‘타사의 제품과 자사의 제품을 구별’하는 것에 매우 충실한 것에 비해 2와 같이 보다 확장된 브랜드의 정의는 브랜드가 제품을 구성하는 외부 요소로만 취급되는 것을 경계하고 사용자의 경험을 포함시킴으로써 브랜드와 전략의 관계를 더욱 밀접하게 만들고 있다.
AMA에서도 브랜드의 정의를 확장하고자 하는 노력을 했는데, 그 결과 아래처럼 정의의 폭이 넓어졌다.
자, 다시 웹에서의 브랜드를 생각해보자.
브랜드가 위에서 얘기한 1 또는 2 (또는 언급하지 않은 제 3의) 어떤 정의로 규정되더라도, 제품을 구별한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좀더 구체적인 web product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면 어떨까?
1. ‘구글 검색’과 ‘네이버 검색’은 어떻게 차별화되고 있는가?
2.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이글루스 블로그’는 무엇으로 구별할 수 있는가?
3. ‘G마켓’과 ‘옥션’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가 SRP(Search result page)의 차이일 뿐인가? G마켓과 옥션은 로고와 사명(company name)의 차이일 뿐인가? 미니홈피와 블로그가 theme, icon, design의 차이일 뿐인가?
web product의 brand는
tag line 같은 verbal component와 logo, color pattern 같은 visual component 뿐만 아니라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interaction activity와 interaction의 축적에 의한 experience, 그 기반의 usability가 포함 될 수 밖에 없다.
그것도 매우 큰 비중으로 말이다.
인터넷 서비스 전문가.
전자상거래와 마케팅, 디지털 컨텐츠,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에 20년 간의 경력이 있습니다.
삶에는 후회가 없게, 죽음에는 두려움이 없게. 세번째의 암과 싸우는 cancer survivor입니다.
결국 다 라는 이야기일까요?
코멘트로 단 질문에 답하기 위해 새로 포스팅을 헸다니 감사합니다.
사용성이 웹 브랜드 관리에 끼치는 영향에서 시작한 이슈이지만, 제품 관리자와 브랜드 관리자에 대해서 더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논의의 촛점이 다른 듯 합니다.
1. 일반적인 제품의 ‘브랜드’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중에 ‘사용자의 경험’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 어떤 경우에는 제외되는 경우도 있다.
2. 그러나 웹 제품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경험’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며, 어쩌면 그것이 대부분을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
dobiho님의 질의는 위의 것과는 다른 물음이라 보입니다.
제품을 관리하는 것과 브랜드를 관리하는 것은 각각 다른 사람이 할 수도, 같은 사람이 할 수도 있겠지요. 물론, 웹 프로덕이라면 그 상호 연관성은 매우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