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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teDance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스타트업이 된 방법

  • yoda 

HBR에서 옮겨요.

원문: How ByteDance Became the World’s Most Valuable Startup

요약.
지난 10년 동안 ByteDance는 혁신적이고 성공적인 회사임을 끊임없이 입증했습니다. 이것은 TikTok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다른 앱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회사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공유 서비스 플랫폼(SSP)을 사용하여 혁신을 강화합니다. 이 글에서 저자는 ByteDance가 SSP를 사용하여 개발 및 성장에 바를 여러가지 방법을 설명합니다.


불과 10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스타트업이 된 ByteDance는 성장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2021년에는 150개국에서 19억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와 110,000명이 넘는 직원 기반으로 69조 7,740억원이라는 놀라운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30억 이상 다운로드된 인기 숏비디오앱 TikTok으로만 회사를 알고 있습니다. 이는 Meta 및 해당 앱 제품군만이 넘어서는 기록입니다. 그러나 ByteDance는 실제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 제품을 연이어 만들어냈습니다. 그 중 초기 히트작인 Toutiao는 현재 월간 활성 사용자가 3억 2천만 명에 달하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뉴스 앱이며, Douyin은 TikTok보다 앞선 숏비디오 앱입니다. 각각 Toutiao와 Douyin은 회사 전체 광고 수익의 20%와 60%를 차지합니다.

ByteDance는 어떻게 그렇게 지속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우리는 중요한 ‘공유 서비스 플랫폼(SSP)에 의존하는 혁신 전략’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팀

Bytedance는 대부분의 회사와 다른 방식으로 SSP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회사의 제품 팀이나 부서는 자체 운영 리소스를 관리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공통적인 비즈니스, 기술 및 운영 기능(HR 및 법률 포함)이 중앙 집중화되어 해당 팀으로 구성됩니다. 팀은 고도로 전문화되어 있어 새로운 벤처에 적절한 사람을 찾고 유연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및 공유 운영 도구를 통해 ByteDance는 이 복잡해 보이는 조직 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및 관련 팀은 여전히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지만 개발 및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서로 다른 SSP 팀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yteDance가 사용자 요구와 시장 기회를 조사하는 새로운 벤처 팀을 만들 때 팀은 SSP의 사용자 연구 전문가에게 데이터 지원을 요청하여 시장 분석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제품 팀에서 수행하는데 당연히 제품팀은 정보 수집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후, 새로운 앱이나 제품 기능 개발이 필요하게 되면 제품 팀은 SSP 수준의 엔지니어와 팀을 이뤄 새 제품과 기능을 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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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우에 따라 제품 팀은 SSP에서 이미 개발한 기존 기술을 맞춤 개발하기도 합니다. 알고리즘이 그 예입니다. ByteDance의 제품 팀은 SSP 알고리즘 엔지니어와 협력하여 매우 강력한 추천 엔진을 정밀하게 조정합니다. SSP에는 여러 중요한 팀도 함께 모았습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확인하고 모으는 사용자 성장 팀, 새로운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콘텐츠 팀, 더 깊은 사용자 통찰력을 개발하는 분석 팀, 수익 창출을 주도하는 영업 팀 등.

예상대로 많은 기능이 이 대규모 SSP에 집중되었기 때문에 실제 제품 팀은 특히 탐색 단계에서 소규모로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Douyin은 소수의 직원으로 시작했고 교육 팀은 단 두 명으로 시작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SSP와 시장 대면 팀 간의 관계가 공생하고 상호 이익이 된다는 것입니다. ByteDance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것은 이러한 지속적인 발견과 개선의 선순환입니다.

SSP 전략

ByteDance는 SSP를 기반으로 고유한 혁신 및 성장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에는 다섯 가지 주요 특성이 있습니다.

폭 넓은 탐색

초창기부터 ByteDance는 신제품 기회를 폭 넓게 탐색했으며 여러 팀을 동일한 부문으로 보내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회사로 설립된 첫 몇 달 동안 12개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앱을 출시했고, 2015년에는 20개의 앱을 출시해 해외 시장 기회를 테스트했습니다. 또한 Douyin을 서비스하는 동시에 숏비디오 제품을 인큐베이팅하는 다른 두 팀도 있었습니다. 2018년과 2020년 사이에 이 회사는 11개의 다른 버티컬에 걸쳐 최소 140개의 앱을 앱스토어에서 서비스했습니다.

신속한 이터레이션

ByteDance는 개발 속도와 제품 출시 속도가 빠른 것으로 유명하며, 상당 부분 SSP 덕분이었습니다. 한 직원에 따르면 4개월만에 교육 앱을 출시했는데, 경쟁 업체였다면 18개월이 걸렸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ByteDance는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능이 저하된 제품은 종료하고 관련된 제품 팀을 해산하거나 재구성합니다. 다른 회사와 달리 ByteDance 직원은 매년 소수의 프로젝트를 순환할 수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출시되지 않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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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집중

그러나 ByteDance의 폭 넓은 탐색이 집중 부족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회사는 한 번에 몇 년 동안의 몇 가지 선별된 우선 순위에 핵심 자원을 할당합니다. 처음 3년은 뉴스 앱인 Toutiao의 성공과 관련된 텍스트 및 사진 콘텐츠 실험이 지배적이었고 2016년은 숏비디오가 중심이 되었습니다. 3년 간의 실험 끝에 ByteDance는 교육 사업의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7개 시장 부문에서 11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노력은 2021년에 정부의 불리한 규정으로 인해 중단되었지만 선택한 집중 영역 내에서 광범위하게 실험하려는 회사의 전략을 보여줍니다.

최대 기능을 교차 공급

신제품팀은 ByteDance의 SSP를 통해 동급 최고의 기술과 기능을 손쉽게 통합할 수 있어 귀중한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팀이 HR 분야의 기회를 탐색할 때 인터뷰 전사, 이력서 스캔, SSP 알고리즘 팀에서 구축한 AI 기술을 접목할 수 있었습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스마트 교육 기기 중 학생을 기록, 평가, 분석하고 부모와 교사가 원격으로 자녀의 숙제를 관리하는 스마트 램프는 음성 인식, 시각 인식, 검색 등의 SSP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플랫폼 서비스를 제품화

공유 서비스는 종종 새로운 기능으로 시작하지만 라이브 스트리밍처럼 실제 또는 예상되는 사용량이 여러 제품에서 증가하는 경우 SSP 수준으로 승격됩니다. 많은 알고리즘 제공을 포함하여 회사의 일부 공유 서비스는 외부 클라우드 제품으로 판매됩니다. 예를 들어, 작업 협업 도구인 Lark는 원래 내부 요구 사항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조직 조력자

ByteDance의 SSP 전략-동급 최고 기술 및 운영을 즉각적으로 제공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가속화하는 것-은 너무 성공적이어서 다른 많은 회사에서도 이를 수용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 전략으로 ByteDance의 성공을 재현한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왜일까요? ByteDance처럼 협업을 방해하는 봉건적 사고 방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직 조력자를 투입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직적 조력자 중 세 가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OKR 시스템

Google에서 영감을 받은 ByteDance의 전략과 운영은 SSP와 제품 팀의 우선 순위와 작업을 조정하면서 맨 위에서부터 흐르는 투명한 격월 OKR(목표 및 핵심 결과) 시스템에 의해 추진됩니다. 모든 사람의 OKR은 CEO를 포함하여 다른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별 팀 성취보다는 여러 팀이 관련된 OKR을 수행하는 것이 ByteDance에서 개인 성과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것은 고립된 사고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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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시적으로 평면화된 계층 구조

바이트댄스는 협업과 공유를 유도하기 위해 360도 성과 평가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또한 다른 중국 기업과 달리 직원이 지위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책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직위를 사용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위계 구조를 몇개의 층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직원들은 상위 직급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매우 도움이 되고 공유 OKR로 촉진되며 직위 차이에 대한 걱정이 없다고 말합니다. 멘토링은 조직에서도 널리 퍼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서로를 경쟁자가 아니라 공동의 목표를 위한 협력자로 보는 동료들 사이에서 일반적입니다.

데이터 중심 문화

ByteDance의 설립자인 Zhang Yiming은 회사의 가장 근본적인 경쟁 우위가 데이터 중심의 조직 문화라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Toutiao에서 비디오를 보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언급한 한 임원이 숏비디오에 대한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데이터 기반 통찰력을 기반으로 세심하게 계획된 마케팅은 TikTok이 십대 춤을 추는 사용자 기반에서 오늘날의 훨씬 더 많은 사용자로 꾸준히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ByteDance의 SSP 기반 혁신 전략은 첫 10년간의 폭발적인 성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중앙 집중식이지만 유연하게 배포된 기술 및 운영 스택을 사용하여 빠르고 광범위하게 인큐베이션하고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전략은 다양한 알고리즘 기반 제품 간의 유사성으로 인해 회사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ByteDance는 이제 다른 제품 카테고리를 탐색하고 진화하는 조직 모델과 프로세스에 더 적합하도록 전략을 수정하고 있지만 회사가 어떻게 발전하든 SSP 기반 혁신 전략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 확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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