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호스팅 서버 변경. AWS lightsail

  • yoda 

워드 프레스 테마를 변경하러 들어갔다가 ‘너무 낮은 php를 사용 중이다’라는 경고 문구를 보았다.

거의 10년 가까이 유지했던 byus.net에 대해 이런 저런 불만이 쌓인 지는 꽤 됐다. 속도, php 업그레이드, utf-8 지원, https 지원 등 말이다.

내친 김에 다른 호스팅 서비스를 찾다가 이번에 AWS를 사용해보기로 했다. 언제 만들어졌는 지도 모를 aws 계정에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하고 라이트세일을 통해 바로 서비스가 시작됐다.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생성된 인스턴스 당 시간에 따라 과금이 되는 구조이다. 인스턴스 하나 당 최저 가격은 3.5불로 커피 한잔 정도의 요금이다.

이전과 달리 워드프레스도 내보내기/가져오기가 잘 지원되고 있어 mysql을 백업한다던가 하는 귀찮은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특히 근 몇년간은 소스를 수정한다던가 플럭인을 설치한다던가 하는 일을 거의 하지 않아서 워드프레스가 ‘순정’상태였고 그래서 이전 작업도 수월했다.

자료를 모두 옮기는 데에 한시간 정도가 걸렸지만 실제로 데이터가 이동한 시간은 5분도 채 안된다. 정보를 찾는 시간과 결심?하는 시간이 필요했다.

라이트세일에서 돌아가는 새로운 워드프레스는 여러면에서 괜찮았다. 속도, 용량, 서버 관리 등. 조금만 더 신경쓰면, php의 버전을 올리고 내리고 설정을 바꾸는 일까지 모두 가능했다.

끝으로 네임서버를 변경하여 도메인을 aws로 옮겼다.

관련 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불행과 가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