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mdb.com/title/tt0485863/
유덕화가 분한 ‘혁리’가 얼마나 뛰어난 전술가였는 지를 감상하는 것으로는 이 영화의 진미를 즐길수 없다.
다시 말해 묵공은 ‘묵가’ 혹은 ‘묵자’의 사상적 배경에 대해서 알 수 있다면 훨씬 재미있는 영화가 된다는 뜻이다.
묵가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좌파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겸애와 반전을 바탕으로 언제나 집단적이고 조직적이었으며 철저한 규율로 일사분란하게 실천하던 사람들이었다.
묵가가 반전을 외치는 이유는 단 하나, 그것이 기층 민중들의 삶을 혼란하고 피폐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묵자는 非功편의 결론에서 대국이 소국을 공격하면 힘을 합해 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런 사상적 주장들이 이 영화의 배경에 깔려있다.
반전을 주장하는 묵가의 전쟁, 그 양상. 그것이 ‘묵공’이다.
인터넷 서비스 전문가.
전자상거래와 마케팅, 디지털 컨텐츠,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에 20년 간의 경력이 있습니다. 최근에 노동조합 전임자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삶에는 후회가 없게, 죽음에는 두려움이 없게. 세번째의 암과 싸우는 cancer survivor입니다.
하루 동안 영화 너무 많이 보시는거 아니에요? 저도 Happy feet 이라는 만화 봤는데 무지 잼있던데요~ 딱 내스타일 만화 ^^;
happy feet이 애니메이션이었군요? 저는 흑백의 포스가 장난 아닌 ‘르네상스’라는 프랑스판 애니메이션을 발견했답니다.
전 류덕화가 경영 컨설턴트나 임시 경영자로만 보였는데 그런 의미가 있었군요…
컨설턴트, 성을 방어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는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