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농수닷컴, 농산물 경매도 전자상거래 시대

농수닷컴, 농산물 경매도 전자상거래 시대 : 전국의 도매시장을 네트워크로 연결 유통비용을 절감한다는 것이 골자. 두가지 의문. 농협을 끼지 않고 이 사업이 가능할 것인가? 개별상인과 도매법인은 전자 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infra와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가?
쇼핑, 인터넷 쇼핑몰이 대세 : 패널이 인터넷 사용자이기 때문에 왜곡이 있다. 아래 도표에서 보듯 통계청의 자료와 한국투자증권의 전망치에 의하면 전체 소매시장에서 전자상거래의 비중은 채 10%가 되지 않는다.

관련 글  [번역] 회사, 제품, 서비스의 이름을 짓는 10가지 팁
태그:

“농수닷컴, 농산물 경매도 전자상거래 시대”의 3개의 댓글

  1. 우리나라 농수산물유통은 50%가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의해 경매로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저희 농수닷컴은 경매를 진행하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중도매인이 참여하여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12개 도매 시장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중도매인이 경매받은것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먼저 주문하고 사후 정산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유통물량의 50%의 도매시장이 참여를 하고 있으며,
    그중 농협에 관계된 도매시장은 약 20%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30%가 대형마트 1~20%가 직거래 및 기타유통에 의해 유통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통계청 유통자료, 농림부 도매시장통계, 농림부 유통통계자료 근거)
    최근 3년사이 대형마트의 직거래가 활성화되고 이로인해 대형물량으로 인한 횡포가 산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마트의 영향으로 도매시장이 위축이 되고 있습니다.
    (3년사이 10% 감소추세: 전체적인 물량은 증가했지만 유통비중이 늘어난것에 비교하면)
    도매시장의 활성화 측면과, 도매시장의 투명한 전자경매를 이용하는 특징이 있는 시스템입니다.

  2. 죄송합니다. 하나 빠뜨린 것이 있어서..
    전국 도매시장의 전자경매시스템을 구축했던 회사가
    소비지 유통의 투명화와 이를 통한 중도매인의 경쟁력향상,
    (기존에 오해를 많이 받기때문에 오히려 중도매인들이 Open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또한 소비자에게 신선한 농산물을 가장 빠르게 배송할 수 있는 방법,
    생산자에게는 무엇보다 안심하고 출하하여 제 가격을 받을 수 있는 도매시장체계
    (100년전부터내려오던 방법이며, 농안법이라는 엄격한 법률체계를 지님)
    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해소할 수 있을까요?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것을 한껍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