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기사 : 中, C2C 시장 규모 231억위안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거래 시장의 75%, 3조원을 차지하는 C2C의 성장이 눈부시다는 내용이다. 현재 C2C 분야에서 1위를 하는 업체는 타오바오이며 시장 점유율은 무려 67%, 2위 eBay와의 격차는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있다. 이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LG 경제 연구소의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빅뱅이 시작된다“를 보면 2006년 현재, 중국의 전자 상거래 시장은 한국보다 크지 않다.
- 인터넷 쇼핑 경험자 : 3천만 (한국은 3천만)
- 2006년 거래규모 : 4조원 (한국은 14조 by 통계청, 19조 by I-research)
중국의 전자 상거래를 가로막고 있는 3가지 문제는 아래와 같다.
- 물류, 배송
500위안 미만의 저가 구매가 90%를 차지하는 현재, 판가의 5~10%에 이르는 배송비용은 활성화의 큰 장애이나 최근 물류산업에 관한 대규모 투자로 이것은 점차 나아질 것이다. - 온라인 결제의 신뢰성
중국에서 가장 선호되는 결제방식은 COD (Cash on Demand)로 물건을 인수 받으면서 택배직원에게 직접 돈을 지불하는 방식인데 이 역시 온라인 결제의 비중이 48%로 늘어나고 COD는 23%까지 하락한 상태이다. -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의 도덕성 결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이 매력적인 까닭은 그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연 평균 33.6%를 3년간 유지하여, 2008년 시장규모는 9조 가까이 될 것으로 Analysys International은 보고 있다.
인터넷 서비스 전문가.
전자상거래와 마케팅, 디지털 컨텐츠,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에 20년 간의 경력이 있습니다. 최근에 노동조합 전임자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삶에는 후회가 없게, 죽음에는 두려움이 없게. 세번째의 암과 싸우는 cancer survivor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