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URL : http://market.cyworld.nate.com/
- 2006년 6월 8일 launch
- 특장점
- Cyworld의 1,800만 회원 기반
- 1촌 기반의 UGC 활용
- Nate-on 연동을 통한 실시간 문의 및 배송 조회
- 경쟁 현황
- 검색 상품 수 (카테고리, 브랜드, 트렌드, 모델명)
- SWOT
- Strength : commnity 기반의 UGC 활용 가능
- Weakness : 대형 Vendor의 부족으로 인한 카테고리/상품군의 절대적 빈약
- Opportunity : 개인간 상거래 platform 선점 가능
- Threats : 경쟁 심화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
- Conclusion
- open market place의 성공 요인은 “경쟁력있는 벤더의 확보 -> 다양한 상품군과 저렴한 가격 실현 -> 구매 증대 -> 경쟁력 있는 벤더의 추가 참여”의 선순환에 있으나 현재 싸이마켓의구매력과 상품군은 기존 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며, 대대적인 마케팅과 수수료 인하 등의 적극적인 초기 진입 전략이 필요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1촌을 중심으로한 강력한 커뮤니티 및 UGC는 유행을 따르는 상품군, 특히 b2c 거래의 40%를 차지하는 Fashion 상품군에 매우 적합해 보이며 일정한 수준의 상품군과 unique item을 보유하게 될 경우 Fashion 카테고리 점유를 높일 수 있을 것임
- 팝업창과 프레임으로 대표되는 cyworld의 UI를 그대로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많은 정보를 필요로하는 B2C site의 interface와는 어울리지 않으며 특히 제휴 사업을 진행하는 데 애로가 될 것으로 보임.
- 상기의 리포트는 2006년 6월에 작성되었으며, 세부 data는 신문기사 및 실제 web site에 근거함.
인터넷 서비스 전문가.
전자상거래와 마케팅, 디지털 컨텐츠,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에 20년 간의 경력이 있습니다. 최근에 노동조합 전임자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삶에는 후회가 없게, 죽음에는 두려움이 없게. 세번째의 암과 싸우는 cancer survivor입니다.
주황색 때문에 싸이월드마켓을 들어가면 다음온켓을 들어간 것인가 흠칫 놀라곤 하지요.
그러고보면 야후 쇼핑이 먼저 사용한 녹색이지만 네이버 쇼핑도 녹색을 쓴 이후로 야후 쇼핑을 들어온 유저들은 네이버 쇼핑인가 흠칫 놀랄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는군요. 특히 개편할 페이지는 더 그런데 ㅠㅠ
G마켓은 지금까지 주욱 지켜본 바로는 이유를 알 수 없는 엄청난 상품 광고 시작(포털&가격비교의 지면을 G마켓이 다 덮어버림, 쟤들 망할거야라고들 했죠.) -> 팔리는데 수수료가 싸다는 입소문 나기 시작함 -> 벤더들 기웃기웃 -> 정말로 잘 팔림(G마켓은 허덕허덕) -> 가전,컴을 넘어 의류,잡화 벤더까지 모여듬 -> 포털&가격비교에 계속 광고!! -> 벤더 자꾸 모여듬 -> 자체 방문자 생기기 시작함 -> 이효리 써서 오프라인 마케팅과 광고 병행하여 굳히기 -> G마켓 이름 제대로 알려짐 -> 완전히 한바퀴 구름!! -> 옥션 위협 -> 역전?!? -> 고개 빳빳 ㅎㅎㅎ
고개 빳빳 빼고는 좋네요~!
제휴사랑 미팅하면서 주머니 손꼽고 담배물고 얘기하는 사람은 첨봤거등-_-;
hello, is anybodu able to speak english? i am a chinese, and want to make friens with korean youth(girl better !). can you help me? my email is flvttern@163.com.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