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모바일 웹 SEO의 부상

원문 : The Rise of Mobile Search Engine Optimization

모바일 SEO의 부상

모바일 웹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조만간 데스크탑의 사용을 넘어설 것이다. 모바일 사용자들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리치한 경험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장비를 통해 던진 쿼리와 연관된 정보를 빠르게 받기를 원한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려면, 마케터와 퍼블리셔는 모바일 웹 SEO라는 새로운 세계를 반드시 경험해 봐야 한다.

모바일 사이트와 검색의 관계

사용자와 모바일 사이트의 인터랙션이 모바일 검색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 지 이해해야 한다. 위치 정보는 모바일 검색결과에서 매우 높은 가중치를 가진다. 대부분의 모바일 사용자는 (그들의 현재) 위치에 기반하여 검색하고 사람이나 장소, 물건을 찾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이런식이다. “주유소, 학교, 음식점 등을 찾아야 해요” 혹은 주변에 위치한 랜드마크를 찾는다. 사람들은 모바일 사이트에서 지도와 방향, 전화번호를 찾고 싶어하고, 찾아 낸 전화번호를 클리하면 바로 통화가 되는 click-to-call 같은 기능을 선호한다.
이런 사실이 의미하는 바, ‘위치’는 모바일 검색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고 위치 기반 기능은 기기의 진화와 함께 더욱 섬세해질 것이라는 것이다.

검색엔진은 모바일 사이트를 다르게 취급한다.

구글 모바일, Taptu, 야후 모바일, 빙 모바일 등과 같이 모바일 사용자를 위해 개발된 고유의 인덱스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서치엔진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서비스들도 가장 연관성 높은 검색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애쓰고 있다. 많은 경우, 가장 연관성 높은 검색 결과가 모바일 웹사이트가 아니다. (아직까지는 말이다) 검색엔진은 일반 웹 페이지를 보여주기도 하고 사실은 데스크탑 웹 페이지를 모바일 페이지인 것처럼 보여주기도 한다. 개발자는 ‘alternate’ 태그를 웹페이지에 삽입하여 구글이 모바일 웹 페이지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예. <link rel=”alternate” media=”handheld” href=”alternate_page.htm”/>)
그러나 모바일 사용자들을 모바일에 최적화된 페이지로 리다이렉트 시켜야 한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콘텐츠이다. 연관성 없는 콘텐츠 페이지로 리다이렉트시키면 사용자들은 싫어할 것이고 물론 구글도 마찬가지다. 구글 모바일이 사용자를 데스크탑용 웹 페이지로 보낸다하더라도 구글 모바일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를 더 선호한다. 모바일에 더 최적화된 사이트들이 인덱싱될 수록, 구글이 데스크탑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넣는 경우가 줄어들 것이다.
모바일 기기의 제한적인 실제 스크린 크기가 한페이지당 검색결과를 더 적게 보여준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래서 모바일 사이트를 검색 결과 상위로 올릴 수 있도록 간결하고 연관성 있는 키워드를 잘 선별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진다. 콘텐츠는 연관성 있어야 하고, 모바일 사용자의 주 관심사와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드러낼 수 있는 모바일 특화 키워드를 연구해야 한다.  구글은 Google Adwords에 모바일 키워드 제안 툴을 제공하고 있다.

관련 글  올블로그, 스팸 방지 대안 필요하다.

모바일 SEO 모범 사례

일반적으로 모바일 SEO는 데스크탑용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과 매우 비슷하다. 연관있고 신선한 콘텐츠가 유저의 관심을 받을 것이다. 독특하고 읽기 편하고 잘 설명된 제목을 사용해야 한다. Meta Description은 고유해야 하며 행동을 이끌 수 있을만큼 강력해야 한다.
위의 권고에 덧붙여, 모바일 SEO의 모범 사례가 될만한 아래 기본적인 팁들은 아주 명확하나 종종 잊는 경우가 있다.

  • 모바일 사이트는 모바일 기기의 접속에 제한을 두면 안된다. (왜냐하면 서치봇은 모바일 기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 모바일 사이트맵을 만들고 보낼 것
  • 사용자와 서치엔진이 결과를 빠르게 볼 수 있도록 모바일 웹사이트를 최적화시켜라
  • 모바일 기기에서 모바일 웹사이트의 URL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라  (구글은 XHTML Basic 1.1, XHTML MP 1.2 와 WML 1.3 등과 같은 모바일 마크업 표준과 호환되지 않는 결과는 사용자들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 최근 발표된 위치기반 추천 엔진 Hotpot에 모바일 사이트를 등록하라.

모바일 사이트를 위한 평가 도구

이슈를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바일 사이트가 사용자에게 어떻게 보일 지 아는 것이다. dotMobi, i-mode, 와 XHTML Mobile Profile (파이어폭스 플럭인)을 포함하혀 모바일 기기에서 웹사이트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보여주는 무료 모바일폰 에뮬레이터가 있다. 이런 도구들은 가능한 많은 다른 기기들에서 사이트가 어떻게 보일지 확인하는 좋은 방법이다.
모바일 친화적인 W3C XHTML Validator 와 TAW mobileOK Basic Checker 등을 통해 코드 검증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검증 도구는 다양한 테스를 통해 모바일-친화도의 수준을 정의하고 에러를 찾아내고 심각한 정도와 분류에 따라 수정을 제안해준다.

태그:

“모바일 웹 SEO의 부상”의 2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