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생애가치(Life Time Value, LTV) 계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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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1명을 모으기 위해 얼마를 써야할까?

신규 고객 1명을 모으기 위한 비용을 고객 획득비용이라고 하며, 고객 획득 비용은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간 동안 발생시키는 이익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문제는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간동안 발생시키는 이익을 어떻게 계산할 것인가인데, 아래 스타벅스의 LTV를 계산하기 위한 예제 인포그라픽을 보면 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Life Time Value
Life Time Value

*인포그라픽은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생애 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이해하기라는 글에서도 획득비용과 이용기간에 따른 LTV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규 고객을 모집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의 리텐션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Retention is king 이라는 글을 보면, 잔존율이 일정 이상으로 개선되기 이전까지 고객을 획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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