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작은 쇼핑몰을 포함하여-를 시작해서 돈을 벌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기 바랍니다.
- 어떤 고객 그룹에 서비스할 것인가?
bad : 20~30의 여성 고객
good : 출산 후 12개월까지 아기의 피부를 걱정하며 좋은 기저귀를 원하는 산모 - 타겟 고객들에게 혜택 전반을 전달할 방법은 무엇인가?
bad : 웹사이트와 타겟 메일
good : 첫가입/첫주문/추천의 쿠폰, 블로그와 트위터를 활용한 일일 이벤트 진행 - 온라인, 그리고 ‘오프라인’의 경쟁자들은 누구이며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bad : 싼 가격
good : 1년까지는 과감한 적립금 그 이후 제휴 강화 - 고객들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bad : 웰빙 유기농 이유식 쇼핑몰
good : 첫 출산 산모들의 육아 고민을 공유할하고 해결법을 찾아주는 쇼핑몰 - 커뮤니티 의 수준, 개인화의 정도, ‘룩앤필’은 무엇인가?
bad : 노랗고 부드럽게
good : 어머니와 아기, 아기가 만족하지 않으면 과감히 환불/반환 - 조직 구성은 어떻게 할 것이낙? 고려해야할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는 무엇인가?
bad : 혼자서
good : 월 주문 건수 150까지는 혼자서. 넘어가면 주문/배송 관리를 위해 알바 채용 - 잠재적인 파트너는 누구인가? 누가 우리를 보완해 줄 수 있는가?
bad : ?
good : A사의 유/무료 이메일 솔루션 체험할 것. - 주주와 투자자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가?
bad : 수익
good : 산모들에게는 신뢰를, 투자자에게는 수익을. - 사업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어떻게 사업의 가치를 평가할 것인가?
bad : 매출액
good : 일 평균 방문자, 객단가, 증가율…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지만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1인 창업이라 불리우는 소호는 매 3개월마다 절반 이상이 사라져 버립니다.
추가로 60분간의 쇼핑몰 컨설팅 이라는 글도 읽어보세요. 최소한의 준비 사항들입니다.
사업 계획서를 쓰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